최근에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PC를 새로 지급받았습니다. 지급받은 PC로 파워쉘을 이용하다 보니 한글이 깨지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본 페이지에서는 Windows Power Shell에서 한글이 깨지는 문제에 대한 2가지 해결 방법을 제시합니다. 필자의 경우는 2번째 해결 방법이 유효했습니다.
문제의 현상 (한글이 깨짐)
필자는 ssh를 이용해서 리눅스 서버에서 작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존에는 SecureCRT 같은 터미널 프로그램을 사용했었습니다. 최근에는 윈도우즈 파워쉘에서 제공하는 ssh 명령으로 서버에서 다양한 작업들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새로 지급받은 PC에서 파워쉘을 이용해서 리눅스 명령들을 실행시켰더니, 위와 같이 한글이 깨지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한글 깨짐 해결방법 2가지
구글링을 통해서 3가지 방법을 시도해봤습니다. 2번 실패하고 마지막 3번째 방법으로 성공을 했습니다.
1. UTF-8 인코딩 설정 (실패)
구글링을 통해서 인코딩 방식을 UTF-8로 설정해주면 된다는 내용이 있어서 시도를 해봤습니다.
$env:LC_ALL='C.UTF-8'
파워쉘에서 위의 명령을 실행시켜봤지만, 여전히 한글이 깨지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 관련 링크
2. 제어판 설정 (국가 또는 지역)
필자는 위의 1번 방법으로 한글 깨짐을 해결할 수 없었습니다. 제어판 설정에서 "국가 또는 지역" 설정을 변경하는 것으로 한글 깨짐 문제를 깨끗하게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2-1. 실행창에서 "intl.cpl" 실행
제어판 -> 시계 및 국가 -> 국가 또는 지역으로 들어가도 되고, 실행창에서 "intl.cpl"을 실행시키는 방법도 있습니다. "국가 또는 지역" 설정에 들어가서 "관리자 옵션" 텝을 선택합니다.
2-2. 시스템 로캘 변경 버튼을 선택합니다.
유니코드를 지원하지 않는 프로그램용 언어에서 "시스템 로캘 변경" 버튼을 클릭합니다.
2-3. 지역 설정에서 "Beta: 세계 언어 지원을 위해 Unicode UTF-8 사용"을 체크합니다.
2-4. 현재 시스템 로캘이 한국어로 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추가적으로, 현재 시스템 로캘이 "한국어(대한민국)"으로 설정되어 있는지 재확인합니다. 필자의 경우 "영어(미국)"으로 선택되어 있어서 발생한 문제였습니다.
2-5. 확인 버튼을 누른 후 재시작합니다.
확인 버튼을 누른 후에 재시작을 합니다. 재시작을 하기 전까지는 설정을 적용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문제의 해결
위와 같이 "시스템 로캘 변경"에서 한국어와 유니코드 UTF-8 사용을 적용한 이후로 한글이 정상적으로 잘 표시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참고할 만한 문서들
운영체제는 다르지만 우분투 리눅스에서 한글 입력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아래의 문서들을 살펴보시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 우분투 22.04에서 한글 입력 안 되는 문제 해결 방법
▶ 우분투 20.04.3에서 한글 입력 안되는 문제 해결 방법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