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페이지 운영/티스토리

[빙 웹마스터 도구] 티스토리 블로그의 확인 상태가 소실시 조치 방법

공무원 봉급 2022. 8. 2. 14:33

 

블로그 및 웹페이지를 통해서 애드센스 광고 수익을 창출하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검색 엔진에 의한 트래픽 유입에 대해서 항상 기민하게 살펴보고 계실 것입니다. 양질의 콘텐츠의 글을 작성하셨다면 다음, 네이버, 구글, 빙(Bing), 줌(Zoom) 등의 다양한 검색 엔진을 통해서 트래픽이 유입이 되고 있을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등을 통해서 트래픽이 발생하고 있을 것입니다.

 

양질의 콘텐츠는 작성하기만 하면, 따로 노력을 기울이지 않더라도 여러 채널로 트래픽이 유입되겠지만, 가끔 어떤 키워드로 어떤 사용자가 방문하는지의 분석하려면 "웹마스터 도구"가 필요합니다. 웹마스터 도구는 구글, 네이버, 빙(Bing) 등의 포털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여러 웹마스터 도구 중에서도 마이크로소프트의 빙(Bing)이라는 웹마스터 도구에서 티스토리 블로그의 확인 상태가 소실되었을 때 조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빙 웹마스터 도구에 대해서

이 글을 검색해서 읽고 계신 독자분들께서는 이미 마이크로소프트사의 빙(Bing) 웹마스터 도구를 사용 중이신 분들이실 것으로 미루어 짐작하고 있습니다. 빙 검색엔진과 빙 웹마스터 도구에 대해서 잠깐 살펴보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네이버, 다음, 구글 등의 검색 엔진이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살펴보면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검색 엔진으로 1위가 구글, 2위가 마이크로소프트의 빙(Bing)입니다.

빙 웹마스터 도구는 기존의 구글 애널리틱스를 연동할 수 있어서 기존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시던 분들이라면 손쉽게 빙 웹마스터 도구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는 마이크로소프트 빙(Bing) 웹 마스터 도구의 강점들에 대해서 설명한 글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빙(Bing) 웹 마스터 도구의 인상 깊은 강점들

최근에 본 블로그와 GitHub Pages 블로그를 새로 생성했습니다. 나름 SW 개발자임에도 불구하고 검색 엔진으로 구글, 네이버, 다움 정도에만 사이트를 등록하고 노출시키면 되는 줄 알았습니다. 하

worldclassproduct.tistory.com

 

티스토리 블로그 확인 상태 소실 메일

필자는 최근에 빙 웹마스터 도구로부터 메일 하나를 수신하였습니다. 필자가 운영하는 티스토리 블로그의 확인 상태가 소실되었기 때문에 소유 확인을 하라는 내용의 메일이었습니다. 최근에 이런 종류의 스캠 메일을 여러 번 수신해본 적이 있어서, 발송자의 메일 주소와 링크의 주소를 꼼꼼하게 살펴보았고, 진짜 빙 웹마스터 도구에서 보낸 메일이 맞았습니다.

 

하단의 "Verify your ownership" 버튼을 눌러서 사이트 소유 확인을 진행했습니다.

 

사이트 추가 및 인증 방법

이메일 하단에 있던 "Verify your ownership" 링크를 클릭하면, 빙 웹마스터 도구의 "사이트 추가 및 인증" 페이지가 자동으로 열립니다. 사이트 소유 확인을 할 수 있는 방법은 3가지가 있습니다.

 

1. XML 파일 업로드 방법 (티스토리는 안됨)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루트 디렉터리에 파일 업로드가 불가능합니다. 이 때문에 티스토리 블로그는 XML 파일 업로드를 통한 사이트 소유 확인은 불가능합니다.

반면, GitHub Pages나 워드프레스 웹페이지의 경우는 웹 페이지의 루트 경로에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방법으로 사이트 소유 확인이 가능합니다. 관련 내용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빙 웹마스터도구 verification code 확인 방법 - 개발을 위한 나의 투쟁

페이지에서는 워드프레스의 요스트 SEO 플러그인에 빙 웹마스터 툴의 verification code를 입력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드립니다. 0. 왜 빙 웹마스터 도구를 이용해야 하는가? 웹 사이트를 개설해

www.dhqhrtnwl.shop

 

2. HTML 메타 태그 (티스토리 가능)

두 번째 방법은, HTML 메타 태그를 이용해서 소유 확인을 하는 방법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스킨 편집을 통해서 헤더에 메타 태그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팁 1. 티스토리 스킨 코드 GitHub 관리]
필자의 경우는 GitHub를 통해서 티스토리 스킨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메모장 같은 것들을 이용해서 티스토리 스킨을 관리할 수 있겠지만, 혹시라도 메모해둔 파일이 삭제될 경우 난감할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어떤 내용이 어떻게 수정되었는지 추적하기도 어렵기도 하고요. 이 이 때문에 티스토리 스킨을 GitHub에서 관리하시기는 추천드립니다.

 

[팁 2. 티스토리 스킨 변경 자제]
티스토리 스킨 변경은 가급적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스킨을 변경하면 기존에 추가해두었던, 구글 애드센스, 구글 애널리틱스, 빙 웹마스터 도구 등의 태그나 스크립트 등이 모두 초기화되기 때문에 스킨 변경은 가급적 자제하시는 게 좋습니다.

 

사이트 인증을 위한 메타 태그를 <head> 태그와 </head> 사이에 붙여 넣으신 후에 스킨을 적용하면 사이트 소유 확인이 완료됩니다.

 

3. CNAME 레코드를 DNS에 추가 (별도의 도메인 사용 시)

만약 별도의 도메인 서비스를 이용하고 계시다면, CNAME 레코드를 추가하는 방법으로 소유 확인을 하실 수도 있습니다.

 

 

"예상치 못한 오류가 발생하였습니다?"

메타 태그를 추가하는 방법으로 사이트 소유 확인을 완료하였습니다. 하지만, 며칠 후에 "확인 상태가 소실되었습니다."라는 메일이 다시 수신되어서 동일한 방법으로 사이트 소유 확인을 시도해보았습니다. 기존과 같은 방법으로 조치를 하였으나 "오류: 예상하지 못한 오류가 발생하였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발생하면서 사이트 소유 확인을 완료할 수 없는 문제가 발견되었습니다. 현재 조치 방법을 찾는 중입니다.

 

이상입니다.